상세정보
미리보기
말이 칼이 될 때
- 저자
- 홍성수 저
- 출판사
- 어크로스
- 출판일
- 2018-01-11
- 등록일
- 2023-06-1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1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혐오할 자유는 없다” 한국 사회 대표적 진보 법학자 홍성수혐오 시대, 공존을 위한 시민의 교양을 이야기하다『말이 칼이 될 때』는 법학자 홍성수 교수가 혐오사회를 조망하고 적대적이고 폭력적인 혐오의 문화를 변화시킬 대화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책이다. 인권과 표현의 자유를 연구하고, 젊은 감각으로 한국 사회의 이슈를 다뤄온 저자는 혐오와 차별의 현실에 무감각한, 그래서 별다른 대책조차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는 한국의 현실을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한다. 혐오표현이 우리 사회의 ‘공존의 조건’을 파괴하고 또한 혐오표현이 난무하는 사회에서는 다양한 배경과 속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더불어 산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곧 혐오표현의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할 길을 찾는 건 ‘공존의 사회’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관용과 표현의 자유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남아 있을까? 독자는 이 책을 통해 ‘혐오’라는 문제적 현상을 인식하고, 혐오표현과 표현의 자유의 아슬아슬한 긴장 속에서 우리가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여기서 어떠한 개인적, 사회적 노력을 시도할 수 있는지, 차별금지법부터 대항표현까지 혐오 사회를 넘어서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또한 적극적으로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2009년부터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법철학과 법사회학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고려대 법대에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런던정경대(LSE)에서 국가인권기구에 대한 법사회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스페인 국제법사회학연구소, 옥스퍼드 사회-법연구소, 런던대 인권컨소시엄 등에서 연구했다. 그동안 표현의 자유, 국가인권기구, 법과 규제, 기업과 인권, 학생인권, 여성 인권, 혐오표현 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왔으며, 법과 인권에 관련한 한국 사회의 첨예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발언해온 소장 학자다.
2012년 <표현의 자유를 위한 정책 제안 보고서>의 혐오표현 파트 집필에 참여하면서 혐오표현과 공식적인 인연을 맺게 되었다. 혐오표현 연구는 연구자이자 시민으로서 배움과 깨달음의 과정이었다. 한국어나 영어로 된 혐오표현 문헌은 대부분 훑어봤지만, 혐오표현의 문제를 마음 깊이 인식할 있었던 것은 혐오표현이 난무 하는 현장이었다. 공청회, 토론회, 집회 현장에서 소수자들과 함께 혐오표현을 얻어맞으면서 혐오표현이라는 말이 칼이 될 수 있다 는 사실을 조금씩 알아나갈 수 있었다. 2013년 일베가 등장하고, 2016년 강남역 여성 살해 사건이 벌어지면서 도래한 ‘혐오의 시대’ 속에서 매년 수십 차례 혐오표현 특강에 나서고 있다. 2016년 국가 인권위원회의 <혐오표현 실태조사 및 규제방안 연구>의 연구책임 자를 맡아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고, 2017년에는 혐오표현에 관한 월드론의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를 번역했다.
목차
책머리에</br>프롤로그 </br></br>1장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br>“여자를 좋아하는데 왜 여성혐오죠?”</br></br>2장 혐오표현과 한국 사회</br>“남혐과 개독도 혐오표현인가요?”</br></br>* ‘지금, 여기’ 한국의 혐오 논쟁 1 _ 맘충과 노키즈존</br></br>3장 혐오표현의 유형</br>“흑인 두 명이 우리 기숙사에 있는데…”</br></br>4장 혐오표현의 해악</br>“니네 나라로 가!” </br></br>* ‘지금, 여기’ 한국의 혐오 논쟁 2 _ 영화 [청년경찰]은 혐오를 조장했는가?</br></br>5장 혐오표현과 증오범죄</br>“나는 우연히 살아남았다”</br></br>* ‘지금, 여기’ 한국의 혐오 논쟁 3 _ 강남역 여성 살해 사건은 여성혐오범죄인가?</br></br>6장 혐오표현과 역사부정죄</br>“일본 식민지? 하나님의 뜻이 있는 거야”</br></br>7장 혐오표현과 싸우는 세계</br>“조선학교를 부숴라!”</br></br>* ‘지금, 여기’ 한국의 혐오 논쟁 4 _ 퀴어문화축제와 반동성애운동</br></br>8장 혐오할 자유가 보장된 나라, 미국?</br>“더 적은 표현이 아니라 더 많은 표현이 최고의 복수다”</br></br>9장 혐오표현, 금지와 허용의 이분법을 넘어서</br>“진정한 자유와 실질적 평등을 지향한다”</br></br>10장 ‘혐오표현 범죄화’의 명암</br>“합법이라는데 뭐가 문제냐”</br></br>11장 혐오표현 해결, 하나의 방법은 없다</br>“차별시정기구라는 컨트롤 타워”</br></br>12장 혐오표현 규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br>“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 </br></br>13장 혐오표현, 정치의 역할</br>“동성애에 반대합니까?” “그럼요”</br></br>* ‘지금, 여기’ 한국의 혐오 논쟁 5 _ 혐오에 맞선 혐오? - 메갈리아</br></br>14장 혐오표현, 대항표현으로 맞서라</br>“관악에 오신 성소수자, 비성소수자 신입생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br></br>에필로그</br>부록1 이 책의 바탕이 된 저자의 원고들</br>부록2 혐오표현 관련 문헌 소개</br>주석</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