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미세 플라스틱의 공포, 환경호르몬 제대로 알기!환경호르몬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어떻게 보호할까? 『환경호르몬 어떻게 해결할까?』는 미래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과학 이슈들을 모아 전문가가 심층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집필한 [10대가 꼭 읽어야 할 과학교양] 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환경호르몬의 피해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환경호르몬이란 무엇이고 우리 신체는 물론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환경호르몬은 일상생활에서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도처에서 발견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것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진짜 호르몬처럼 내분비계 혼란을 일으켜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거나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 성조숙증, 성장 장애 등을 일으키고 생식기능 저하를 가져온다. 환경호르몬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겠지만 가능한 한 일상생활 속에 숨겨진 환경호르몬에 대해 정확히 알고 최대한 멀리하는 습관을 기르고 몸속에 축적된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디톡스 방법까지 알아본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공중보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조지아대학교 식품과학과에서 2년간 연구원 생활을 했으며 중앙일보에서 1996년부터 국내 유일의 식품의약전문기자로 재직 중이다.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초빙교수로도 일하고 있다.
총리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위원, 농어업특별대책위원회 위원을 역임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청 정책자문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정책자문위원회,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위원회, 축산물 선진화위원회, 나트륨 저감화 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통령 표창을 비롯해 한국 기자상, 올해의 의과학 기자상,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 언론상, 식품과학회 언론상, 식품산업공헌 언론인 대상, 녹십자언론문화상, 대한암학회 암 언론인상을 수상했다.
교직원신문, 기자협회보 등에 식품 관련 기고를 하고, KBS, CBS, YTN 등에서 식품 관련 코너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음식과 건강』. 『100% 신종플루 예방법』, 『아이의 완벽한 식생활』과 공저인 『먹을거리를 사랑하는 기자들이 풀어쓴 식품안전 이야기』, 『100살까지 정정하게 살아라』『먹으면 좋은 음식 먹어야 사는 음식』『남의 살 탐하는 104가지 이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아이의 완벽한 식생활』은 2011년 보건복지부 우수 건강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목차
작가의 말 1부 환경호르몬이란 무엇인가?1장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2장 호르몬-생명체의 전령3장 외부 호르몬 4장 생태계 파괴 5장 에스트로겐의 모든 것 6장 탄광의 카나리아꼭꼭 씹어 정리하기2부 환경호르몬이 몸에 미치는 영향1장 여성 2장 남성3장 어린이·청소년 4장 대물림꼭꼭 씹어 정리하기 3부 세상의 모든 환경호르몬1장 환경호르몬의 종류 2장 환경호르몬 함유 제품 3장 플라스틱의 명암꼭꼭 씹어 정리하기4부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지키는 방법1장 환경호르몬에 노출 최소화 2장 디톡스 3장 청소4장 소비자 인식맺음말 꼭꼭 씹어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