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플라톤과 함께 서양 사상의 원류를 만들어낸 철학자로 꼽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로, 윤리학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썼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아리스토 텔레스가 리케이온 학원에서 제자들에게 강의를 하기 위해 지은 저서이고, 아들인 니코마코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강의 내용을 정리해서 편집한 책이다. 이 책에서 아리스토 텔레스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덕목이 필요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때문에 행복한 삶을 바라는 오늘날의 청소년들과 어른들에게도 의미가 있는 책일 것이다.
원래 총 10부로 구성되어 있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핵심 내용과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게 주제에 따라서 6부로 나누어 구성하였고,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각 부와 장 앞에 그 내용을 요약해 놓았다. 책의 마지막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전체 사상,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전체 해설을 수록하였다.
저자소개
플라톤의 제자이자,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으로 유명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그리스 북부 지방의 스타게이아라는 작은 도시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8세 때 아테네에 있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20년간 배우고 연구했으며, 플라톤의 제자가 된 후 20년 동안 그의 영향을 받으며 강연과 저술 활동을 하였다. 남다른 탐구욕과 경험적 사유, 기존 이론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차츰 독자적인 이론을 세웠고, 플라톤이 세상을 떠난 후에는 아카데미아와 경쟁을 하는 자신만의 학원, 리케이온 학교를 열었다(BC 335년)
그는 이곳에서 10년 이상 각 분야의 여러 학자들과 함께 학문을 통합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스승 플라톤과는 다른 고유한 철학사상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기원전 343년에는 마케도니아의 왕 필립포스의 아들 알렉산드로스의 개인교사를 맡으며 알렉산드로스대왕의 스승이 되었다. 그는‘오르가논’을 통해 논리학과 학문 방법론을 완성하였으며, 그 곳에서 플라톤의 이데아론이나 윤리학, 정치학설에 대한 비판을 담은 실증주의적 연구를 펼쳤다. 또한, 형이상학, 논리학, 윤리학, 정치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연구하여 각 분야의 기초를 쌓았고 322년 칼키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행복론』, 『철학에 관하여』, 『이데아에 관하여』 등은 발표는 되었으나 사라져 버린 그의 대표 저작들이며 『형이상학』, 『니코마코스 윤리학』, 『천체론』, 『자연학』, 『시학』, 『정치학』,『수사학』,『범주론』, 『분석론 전서』, 『분석론 후서』,『동물의 생성에 관하여』,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 『동물연구지』, 『기억에 관하여』등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목차
제6권 - 니코마코스 윤리학
'청소년 철학창고'를 펴내며
들어가는 말
1부 행복에 대하여
1. 최고의 선
2. 덕
2부 도덕적인 덕
1. 용기
2. 절제
3. 관후
4. 긍지
5. 온화함
6. 사교상의 덕
7. 수치심, 부끄러움을 아는 것
8. 정의
3부 지적인 덕
4부 자제와 쾌락
5부 우애
6부 다시 행복에 대하여
니코마코스 윤리학, 행복한 삶에 대한 탐구
아리스토텔레스 연보